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보건증 인터넷 발급 재발급 유효기간

반응형

보건증 인터넷 발급 재발급 유효기간

 


보건증 발급 방법과 보건증 인터넷 발급 및 재발급 그리고 유효기간과 발급기간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건증은 식품관련 직업 군에서 근무하게 될 경우 반드시 필요한 증명서인데요. 전염성이 있는 몇가지 질병에 대한 검사를 진행합니다. 예전에는 보건소에서만 검사를 진행 했었는데 최근에는 지정 병원에서도 가능하다고 하니 집 근처에 보건소가 없다면 이 점을 확인 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보건증 인터넷 발급은 보건증 관련 검사를 받은 이후에 가능하다는 점도 참고 바랍니다.

 



보건증 인터넷 발급, 보건증 재발급을 위해서는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사전 준비가 완료 되었다면 인터넷 공공보건포털을 통해 쉽게 발급이 가능한데요. 네이버에 G-health 를 검색하시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보건증 인터넷 발급 사전 준비
보건증을 인터넷으로 발급받으려면 신분증을 치참하여 보건소 또는 지정 병원에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보건소를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보건소에 방문하시면 건강진단결과서를 작성하셔야 하는데요. 보건소에 비치되어 있습니다. 작성한 건강진단결과서와 신분증 그리고 수수료 3천원을 내시면 접수가 완료됩니다. 이때 신분증으로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이 해당되고 청소년의 경우 학생증 또는 여권, 주민등록등본을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보건증 발급 검사항목
검사 순서는 보건소마다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인 순서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첫번째로 폐결핵 검사를 진행합니다. 폐결핵 검사의 경우 상의를 탈의한 후 흉부 엑스레이 촬영을 통해 진행합니다.
두번째로 전염성 피부질환 검사를 진행합니다. 양 손의 앞뒷면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가능한 간단한 검사합니다.
세번째로 장티푸스 검사를 진행합니다. 검체 채취용 면봉을 통해 검사를 진행하는데요. 검사용 면봉을 항문에 2.5cm~4cm 정도 삽입하여 검체를 채취합니다.

 

 

 

 

 


보건증 수령하기
검사 진행 후 발급 기간은 보건소마다 다르지만 보통 5일 정도 기간이 소요됩니다. 수령 방법은 크게 본인 수령, 대리 수령, 인터넷 발급, 무인 발급기를 사용한 수령 방법이 있습니다. 이때 본인 수령 시에는 신분증 또는 접수증이 필요하며 대리 수령 시 위임장, 본인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인터넷 발급 시 소개해 드렸던 공공보건포털인 G-health에서 가능하며 보건소 홈페이지, 정부24에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무인 발급기를 사용시 주민등록번호와 영수증 번호를 입력하면 가능합니다.

 

 

 

 

 


보건증 재발급 / 보건증 인터넷 재발급
위의 절차를 받으셨다면 재발급도 인터넷으로 가능한데요. 소개해드렸던 기관 사이트에서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보건증 유효기간
검사일로부터 1년간 유효하며 보건증 재발급도 같은 기간 내 가능합니다.

 

 

오늘은 보건증 발급(인터넷 발급 재발급 등) 및 보건증 유효기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알바 경험이 별로 없는 저는 보건증에 대해서 잘몰랐던 부분인데 포스팅을 하면서 좋은 공부가 되었네요! 부족한 글이지만 보시는 분들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