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THE CREATIVE CURVE

반응형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THE CREATIVE CURVE  앨런 가렛 ALLEN GANNETT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THE CREATIVE CURVE ALLEN GANNETT)은 전 세계가 열광한 빅히트 아이디어의 비밀이라는 주제로 앨런 가넷(ALLEN GANNETT)이 지었고 알에이치코리아에서 출판했습니다. 저자인 앨런 가넷은 포브스 선정 ‘30대 이하 리더 30인’에 포함되었고 빅데이터 전문가이자 마케팅 분석회사인 프택메이번의 설립자이며 CEO입니다. 어려서부터 일정한 패턴을 찾고 데이터를 모으는데 재능이 있었던 앨런 가넷은 이를 사업화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는데요.

 

 

 


 흔히 영재, 천재라고 알고 있던 사람들이 한순간 떠오르는 영감으로 인해 성공을 거둔다는 소문들을 파헤치게 됩니다. 그러다 크리에이티브 커브와 성공의 패턴을 찾게 되는데요. 일반인들도 노력한다면 누구나 천재적인 아이디어를 끄집어낼 수 있는지 체계적인 이론과 예시로 패턴을 설명해줍니다.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은 지난 2018년 12월 20일에 출판이 되었는데요. 진작에 사두었다가 이제야 꺼내보게 되었고 책의 내용이 너무나 좋아 실제로 일으면서 제가 운영하는 팀에 적용한 아이디어가 정말 많습니다. 책 자체가 너무 양서라서 줄을 안친 페이지가 없을 정도인데요. 여기에서 제가 인상 깊었던 부분만 요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돈이 되는 크리에이티브의 법칙 - 크리에이티브 커브의 스위트 스폿을 찾아라!!
 지금까지 한 번도 보지 못한 새로움보다 적절히 친숙한 것들에 사람들을 호감을 느끼고 선호하게 됩니다. 하지만 어떤 것이든 시간이 지나면 진부점을 지나 관심이 떨어지고 한물간 구식이 되기 마련인데요. 그래서 우리는 스위트 스폿 지점이 어디인지 파악해 사람들이 선호하는 구간을 공략하고 진부해지기 전에 변화를 지속적으로 줘야겠습니다. 그런데 스위트 스폿은 어떻게 찾는 것일까요? 아래에 4가지 법칙으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1법칙 소비 : 영감의 순간을 창조하는 씨 뿌리기
 창조라는 열매를 위해서는 씨 뿌리기가 매우 중요하겠지요? 어떤 책에서는 내 안에 모든 해답이 있다고 했는데 사실 우리 안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우리가 보고 듣고 경험한 것만이 머릿속에 있는데 지식 유입을 하지 않고 새로운 창조를 원한다는 것은 신비주의가 아닐까 합니다. 해리포터의 저자인 J. K. 롤링이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한 말이 떠오릅니다. 작가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한마디 해달라는 기자의 부탁을 받았을 때, 롤링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가능한 한 많이 읽는 것입니다. 나처럼 말이죠. 그러면 어떤 것이 좋은 글인지 알 수 있게 되고 어휘 실력도 늡니다.”
소비를 통해 안목을 기를 수도 있지만 더욱이 창조에 필요한 원료와 재료를 축척할 수 있기 때문에 돈이 되는 크리에이티브의 법칙에 1번째 요소는 소비가 되겠습니다.

 


 제2법칙 모방 : 각 분야의 성공 공식 터득하기
 소킨을 비롯한 많은 창작가는 창의적 조상들이 확립해놓은 패턴을 어깨너머로 보고 체득하는 방식으로 비범한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너무 새롭고 신선한 아이디어에는 눈을 돌리지 않습니다. 기존의 것(친숙함)과 새로운 것(신선함)의 절묘한 조화를 찾기 위해 우리는 기존에 대중들에게 진정받은 작품들을 많이 소비하고 이를 모방하여 성공자들의 패턴을 몸에 익혀야 합니다.

 

 

 


 제3법칙 창의적 공동체 : 프로젝트를 수행할 협력자 구하기
 창의력과 관련된 네트워크에는 ‘네 가지’ 유형의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마스터 티처, 상충하는 협업자, 모던 뮤즈, 유명 프로모터가 그것인데요.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스터 티처
 마스터 티처는 두 가지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그들은 제약을 가르치고, 피드백을 통한 의식적인 훈련으로 제자들을 돕습니다. 이런 제약을 체득하면 학생들은 자신만의 기술을 세련되게 다듬으면서 더 빠르게 치고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들 마스터 티처는 스승으로써 해당 분야를 관통하는 패턴과 공식을 보여주기 때문에 이들이 곁에 있으면 처음부터 시작하지 않아도 된다는 큰 이점이 있습니다.

 

 상충하는 협업자
 손발이 너무 척척 맞아서 서로에게 전혀 압박감을 주지 않는 사람과는 협업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이상적인 협업자는 다른 관점을 제시하며 서로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모던 뮤즈
 뮤즈들은 창작의 소재와 원료를 제공합니다. 뮤즈라고 해서 꼭 조력자여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정 어린 경쟁 속에서 기발한 영감이 떠오르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모던 뮤즈는 실질적인 동기뿐 아니라 창작가가 활용할 재료를 제공하는 사람들입니다. 지속해서 창작 욕구를 자극하고 용기를 북돋아줄 사람이 주변에 많아야 합니다. 침체기일수록 신선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우정 어린 경쟁자를 자처하면서, 수준 높은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등을 밀어주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유명 프로모터
 창작 분야에서 성공하려면 인정을 받아야 합니다. 유명 프로모터는 이미 신임을 받고 있고 그 기득권을 기꺼이 나눠주려고 합니다. 비주류 신인은 그들로부터 주류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고 유명 프로모터는 비주류로부터 크리에이티브 커브 위의 적정 지점에 머물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4법칙 반복 : 친숙성과 색다름의 이상적인 배합 만들기
 다양한 분야의 창의적인 사람들은 모두 자신의 최종 후보 명단을 최고 지위에 올리기 위해 아이디어를 다듬는 자신만의 방법을 갖고 있었다고 합니다. 한 분야에서는 이를 개념화, 압축, 큐레이션, 피드백 작업을 거치는데 이러한 반복 과정을 거쳐서 누구든 자신의 작품을 다듬어가며 크리에이티브 커브의 이상 지점을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THE CREATIVE CURVE)  앨런 가렛(ALLEN GANNETT) 서평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고 싶은 책이 많아서 너무 설레고 즐거운 4월 시작입니다. 다들 지식 충천하는 즐거운 봄 되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