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마른기침 원인과 cough 기침 영어로

반응형

 마른기침 원인과 cough 기침 영어로


 ##기침(cough)
 기침은 원래 폐를 유해물질의 침입으로부터 방어하는 중요한 방어 기능입니다. 그러나 기도에 염증 등이 생기면 염증이 기도를 자극하게 되어 질병이 계속되는 한 기침이 일어나게 됩니다.



 기침은 호흡기계 질환의 중요한 증상의 하나이지만, 심장병이나 기생충병 수막염 등에서도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침은 건성과 습성으로 대별되며 건성은 가래를 동반하지 않는데 이를 일반적으로 마른기침이라고 합니다. 습성은 가래를 동반하며 기관지, 폐의 염증에 의한 삼출액의 자극으로 일어나고 기도 내의 병적 분비물(가래, 콧물 등의 점액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기침을 하는 이유
 바이러스, 이물질 등이 기도에 들어오면 이를 밖으로 제거하기 위한 우리 몸의 자연스러운 현상 중 하나인데요. 기도, 식도, 기관지에 있는 기침 수용체를 이물질이 자극하면 뇌의 반사 중추에 영향을 끼쳐 기관지+폐+성대 근육을 움직이게 만듭니다.



 기침의 원리
 기침은 숨을 들이쉰 다음 성대를 닫고 기관지가 수축해 가슴 압력을 높인 후 성대가 열리면서 나옵니다.



 ##기침의 종류
 크게 마른기침과 가래기침으로 나뉩니다. 마른기침은 감기를 앓는 사람에게 주로 나타나는 반면에 가래기침은 증상이 오래된 남녀노소에게 주로 나타나며 가래를 동반합니다. 비염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나타납니다.



 마른기침
 위산이 인후두부로 역류되거나, 상기도 감염 후 기도신경이 과민해진 경우, 일부의 특정 혈압약의 부작용, 비천식성 호산구성 기관지염 등 비교적 병증이 초기 또는 단기일 경우 나타나게 되며 병증이 길어질 경우 점액질이 분비되어 가래기침이 되기도 합니다.


 ##기침이 날 때
 먼저 소중한 가족과 주변인들을 위해 마스크 착용을 합니다. 혹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기침을 해야한다면 팔꿈치 안쪽에 입을 대고 기침 또는 재채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그냥 기침을 하거나 손으로 가리는 경우가 많은데 그냥 기침을 하면 바이러스를 공기 중에 뿌리는 행위입니다. 손으로 가린다고 해도 그 손으로 주변 사물 등을 만지게 되고 그로 인해 바이러스가 전파될 위험이 있습니다. 손으로 가리고 기침을 하셨다면 반드시 바로 화장실로 가서 비누로 손을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팔꿈치 안쪽에 입을 대고 기침을 하는 이유
 팔꿈치 안쪽은 신체 중 외부 접촉이 거의 일어나지 않고 사용이 적은 부위입니다. 이해 주변 사물과 접촉이 적어서 바이러스를 차단하기에 매우 용이합니다.


 활동량을 줄이자
 마른기침, 가래기침 두 증상 모두 활동량을 줄이고 수분을 조금씩 자주 섭취 합니다. 이때 미지근한 온도의 물이 좋습니다. 냉수 또는 뜨거운 온수는 피해 주세요.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도 피해 주면 좋습니다. 마른기침인 경우 매운 음식은 일절 먹지 않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기침 완화에 도움이 되는 요법
 우선 병원부터 가시길 추천 드립니다.


 따뜻한 수건으로 코 감싸기
 기관지 점막을 촉촉하게 해 주면 즉각적으로 기침이 덜 나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 섭취하기
 카페인 음료(커피, 녹차)는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나 녹차, 콜라, 그리고 알코올 등은 이뇨작용을 통해 체내 수분을 배출시켜 기관지 또한 건조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따뜻한 물을 조금씩 자주 마셔서 기도를 촉촉하게 만들어주세요.



 기침 참기
 군대 있을 때 기침하면 혼나서(옛날입니다.) 기침을 참은 적이 있었는데 놀랍도록 빠르게 증세가 호전되었습니다. 가혹하지만 좋은 방법… 이네요… 기침을 하거나 흠흠! 큼큼! 소리를 내면 목 점막이 부을 수 있습니다. 이에 증상이 악화되기도 하는데요. 가래 때문에 기침이 나올 때는 레몬을 조금씩 먹어주면 좋습니다. 일시적인 방법이지만 침을 조금씩 삼키는 행위도 기침을 완화시키는데 이를 위해 사탕을 빨아먹으면 좋습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사탕을 먹으면 혈당을 올리기 때문에 조심하셔야겠지요?


 기침이 3주 이상 지속될 때
 결핵, 폐렴, 폐암 등 위중한 질환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때 결핵은 결핵균이 폐 속으로 침투하여 발생하는 만성 감염병으로 기침, 가래, 체중 감소, 피로감, 미열, 가슴통증,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폐렴이란 폐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기침, 가래, 고열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폐암의 경우 기침을 오래 하면 쉰 목소리가 나오고 기침에 피가 섞여 나오기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