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에요 예요 맞춤법 쉽게 구분하기

반응형

에요 예요 맞춤법 쉽게 구분하기



 에요 예요 맞춤법 쉽게 구분하기
 영어권 원어민에게 영어를 배워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이거 문법은 왜 이렇게 돼?’라고 물어보면 ‘느낌 상 그래’라는 대답을 듣게 되는데요. 마찬가지로 우리나라말과 한글을 쓸 때 문법을 정확하게 알고 사용하기보다 많이 쓰다 보니 느낌 상 이렇다고 무의식적으로 쓰기 마련입니다.



 에요 예요 의 쓰임새에 대해 질문이 상당히 많았는데요. 이걸 말로 풀어서 쓰려다 보니까 검색의 힘을 사용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검색해도 용어들이 어려워서 무슨 말인지 전혀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쉽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에요, 예요’ 쉽게 구분하기 - ‘에요’의 쓰임새
 표준어 제26 항에는 ‘이에요/이어요’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모르셔도 무관하지만 여기에서 ‘이’는 서술격 조사이고 ‘에요 어요’가 어미입니다. 명사에 받침이 있는 경우에는 ‘이에요 이어요’와 결합합니다.
컵+이에요 = 컵이에요.
컵+이어요 = 컵이어요.
받침이 있는 명사와 결합 했기 때문에 컵이예요나 컵이여요로 쓰는 것은 잘못된 표기임을 알 수 있지요.



 그렇다면 받침이 없이 모음으로 끝난 명사의 경우는?
모음 = {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
자음 = {ㄱ ㄹ ㄷ ㄹ ㅁ , …}
마우스 + 이에요 = 마우스이에요 = 마우스예요
마우스 + 이어요 = 마우스이어요 = 마우스여요
마우스여요는 좀 어색하네요. 우리가 흔히 쓰는 말에는 ‘예요’가 적당하니 받침 없이 모음으로 끝나는 명사, 단어의 경우에는 ‘예요’를 쓰는 것이 맞겠습니다.


 ‘아니다’와 같은 용언의 어간에 직접 결합하는 경우에는 ‘에요 어요’가 붙습니다. 예를 들자면 
아니+에요 > 아니에요 > 아녜요
아니 + 어요 > 아니어요 > 아녀요
이중에서도 많이 보던 단어는 ‘아니에요와 아녜요’가 되겠지요. 



 용언
 용언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판타지에서 쓰는 용이 쓰는 말이 아니라 여기에서 용언은 독립된 뜻을 가지고 어미를 활용하여 문장 성분으로서 서술어의 기능을 하는 말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예1) 작다, 작고, 작아, 작으니 > 기본형은 작다
예2) 아니다



 어간
 한 단어의 어형 변화표에서 굴절 어미를 제외하고 남은 고정된 요소를 뜻합니다. 예를 들자면 잡다의 어형 변화표 ‘잡-다, 잡-느냐, 잡-자’ 등에서 어미는 ‘–다, -느냐, -자’를 제외하고 남은 고정된 요소인 ‘잡-‘이 동사의 어간인 것입니다.



 최대한 쉽게 풀어봤는데 쓰면서도 용어들이 어려워서 힘들었네요. 특히나 검색을 해보면 용언 어간 어미 자음 모음 등 평소에 보기 힘든 용어들이 많지요. 영어권 원어민들에게 영어를 배우면 왜 느낌 상 그렇다고 말씀하는지 알 것 같네요. 알면 있어보이고 좋지만 몰라도 일상 생활에 전혀 지장 없는 용어들이 많으니 개념만 이해하고 넘어가는 것이 좋겠네요.우리에게는 그래서 티스토리 맞춤법 검사가 있잖아요? 저도 잘 모를 때는 맞춤법 검사나 검색을 활용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