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형광등 안정기 교체 방법 고장 원인

반응형

형광등이 깜빡거리거나 어두워졌거나 불이 들어오지 않으면 우선 형광등을 교체하게 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완화되지 않을 경우에는 안정기 교체가 필요한 시기인데요. 오늘은 안정기 교체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형광등 안정기 고장

저도 최근에 경험 했는데요. 형광등이 좀 어두워졌나 싶더니 깜빡거리다가 픽 나가서 빛을 잃어버린 등이 있었습니다. 안정기 고장 증상이 깜빡거리거나 형광등이 불규칙하게 빛나는 경우 또는 형광등을 교체해도 불이 들어오지 않는 경우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안정기 고장 원인은 다양하나 대부분 수명이 다한 경우입니다.

 

 

형광등 안정기 교체 방법

이에 몇 와트 제품인지 확인하고 구매 후 교체를 진행했는데 스위치를 켜도 불이 들어오지 않더군요. 그래서 급하게 안정기를 사서 교체했는데 사진을 남기지 못해서 교체 후 폐기해야 할 안정기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준비물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

십자드라이버, 해당 등수에 맞는 안정기(등수:형광등 개수),고무 코팅장갑, 양면테이프, 전기테이프(선택), 커터칼(선택)

 

(전기 작업은 위험하기 때문에 고무코팅 장갑을 꼭 착용하고 진행하길 바랍니다. 그리고 흔히 두꺼비집이라고 불리는 분전반(분전함) 스위치를 내려줍니다. 어떤 스위치가 해당 전등인지 모를 경우에는 전부 내리는 것도 좋겠습니다.)

 

 

이제 안정기의 구조를 살펴보겠습니다. 1등용 안정기를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안정기 왼쪽 선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안정기 왼쪽선(흰색, 검은색, 초록색)

안정기 본체 왼쪽에 보이는 검은선과 흰색선이 집에 들어오는 전선과 연결되는 선입니다. 색에 맞게 연결하시면 되는데 보통 흰색선은 통일되어 있으나 집에 들어오는 전선이 노란색 등 다양할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흰색선끼리 연결하시고 색이 다른 색끼리 연결하시면 됩니다. 커넥터에 피복이 벗겨진 구리선을 끝까지 꽂아주시면 되는데요. 커넥터 앞뒤가 다른 모양이라서 고민 되실 수 있는데 구멍으로 되어 있는 곳에 안정기에서 나온 선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초록색 선은 안정기에 연결 되어 있는 선이 기본이고 별도로 뻗어 나와 있는 선이 있는데 접지용입니다. 사용하시는 등에 접지가 있다면 이 선을 연결해주시고 없으시다면 잘라내시면 됩니다. 

 

형광등 안정기 교체 방법(왼쪽선)

 

안정기 오른쪽선(회색, 회색, 흰색, 흰색)

안정기 오른쪽 선은 회색선 두줄과 흰색선 두줄이 있습니다. 각각 형광등을 착용하는 커넥터에 연결하시면 되는데요. 같은 색끼리 순서대로 연결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회색, 회색을 커넥터에 연결하고 흰색, 흰색으로 연결 하시면 됩니다.

 

 

형광등 안정기 교체 방법(오른쪽선)

 

 

안정기 등에 부착

나사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겠으나 너무 작은 나사를 사용하는 경우 초보자는 진땀을 빼게 됩니다. 그래서 양면테이프로 안정기와 커넥터들을 등에 부착하는 것이 더욱 손쉽게 연결이 가능한데요. 교체하기 전 위치에 그대로 부착하시면 됩니다. 작성한 글과 이미지를 보시면 손쉽게 안정기 교체가 가능하실 텐데요. 가독성이 떨어지실 수 있기에 아래에 보기 좋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정기와 커넥터를 모두 교체하는 것을 가정으로 작성하니 천장에서 작업 시에는 응용하시길 바랍니다.

 

 

 

 

 

 

정리

  1. 고무 코팅 장갑 착용 후 두꺼비집(분전반) 스위치 내리기
  2. 사용하던 안정기, 커넥터 등에서 분리
  3. 새로운 안정기를 커넥터 들에 연결 이때 오른쪽 선은 회색 회색, 흰색 흰색으로 커넥터에 연결할 것
  4. 나사나 양면테이프를 이용해 각 위치에 안정기와 커넥터 부착
  5. 천장에서 나오는 전력선을 안정기 좌측선과 연결된 커넥터와 색에 맞게 연결
  6. 고정 후 형광등 부착
  7. 두꺼비집 스위치 올리기

 

 

안정기 교체는 비교적 쉬운 작업이지만 전기작업 시에는 안전에 유의 하시고 커넥터에 전선이 완벽히 착용 되었는지 확인하면서 작업 하시길 바랍니다. 무엇보다 안전이 중요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