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Mar 몇월? March mars 외워보기

반응형

Mar 몇 월? March mars 외워보기


지난 시간까지 January(Jan)과 February(Feb)를 배워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이어서 March(Mar)를 외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쓰면서도 어릴 적 외우던 기억도 새록새록 나고 아주 재미있네요! January를 Jan으로 줄여 쓰듯이 March도 Mar로 줄여서 약자로 표기하는데요. 우선 Mar가 몇 월인지 말씀을 드리자면 3월입니다. 영타가 느린 관계로 이렇게 줄여 쓰는 약자가 매우 마음에 듭니다.



March의 어원
Mar는 3월을 뜻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March의 어원은 전쟁의 신인 마르스(Mars)에서 따왔다고 하네요. 고대 로마에서는 보통 전쟁을 봄에 시작했기 때문에 Mars가 3월의 어원이 되었다고 합니다. 전쟁의 신 Mars는 요일에서도 이름을 남겼는데요. 프랑스어로 화요일이 mardi이고 어원을 따져보자면 Mars에서 유래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영어의 Tuesday는 게르만족의 신의 이름으로 대체된 것이라고 하네요. 그러고 보면 월과 요일에는 로마나 게르만족의 신화에 나오는 신들의 이름에서 유래된 경우가 많네요.



March 쉽게 외우기
연달아서 제 글을 읽으셨다면 이제 단기 기억과 장기기억에 개념은 알고 계실 텐데요. 처음 보시는 분들을 위해 다시 한번 정리해서 말씀드리자면 단기 기억은 작업기억이라고도 불리며 아직 가공되지 않은 재료라 우리가 써먹기가 힘든 기억입니다. 작업대에 물건이 올라와 있는데 다른 물건이 올라오면 전에 있던 물건을 다른 곳으로 이동해야겠죠? 마찬가지로 단기 기억을 장기기억으로 만들지 않으면 작업대에서 단기 기억이 내려와서 써먹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 번의 가공을 통해 장기기억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 그렇다면 March를 외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외우기 위해서는 소리 내서 읽어보자.
Mar는 몇 월? March는 3월

어디에 쓰셔도 상관없지만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냥 소리 내어 읽어보세요. Mar는 몇 월? March는 3월 한 번만 더 읽어보겠습니다. Mar는 몇 월? March는 3월

소리 내어 따라 읽으셨다면 우리는 벌써 3번이나 반복해서 Mar는 몇 월? March는 3월을 읽은 겁니다. 이제 Mar는 몇 월? March는 3월이라는 것이 시간이 지나면 잘 떠오르지 않겠지만 머릿속에 심어졌습니다. 이걸 잘 찾게 되면 장기기억으로 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길 찾기 같은 느낌이죠?



두 번째, 잊을만할 때 한번 더 소리 내어 읽어주자.
두 번째 단계에서는 잊을만할 때 한번 더 소리 내어 읽어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느 정도 지난 후가 적당할까요? 사람마다 다르지만 12시간 뒤면 가물가물 하실 겁니다. 그전이라도 생각날 때 머릿속에 떠올려보시는데 기억이 잘 안 난다면 기억해보려고 노력해보세요. 이런 과정이 기억으로 남게 되는 과정입니다. 여하튼 12시간 이후에는 Mar는 몇 월? March는 3월이라고 다시 한번 소리 내어 읽어주세요.



세 번째, 72시간 뒤에 한 번 더 반복해서 읽어주자!
이후 중간중간 떠올릴 때 기억이 즉시 안 난다면 반복해주셔도 좋지만 저는 극강의 효율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72시간 뒤에 다시 한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2시간 뒤 Mar는 몇 월? March는 3 월라고 읽어주세요. 이후 한 달 정도 뒤 다시 한번 Mar는 몇 월? March는 3 월라고 읽어주시면 장기기억이 형성되실 겁니다.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모르는 길을 외운다는 느낌으로 머릿속에 저장된 기억을 찾아낸다라는 느낌으로 자주 떠올려보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위와 같이 세 단계를 거치셨다면 어느 정도 암기가 되실 텐데요. 스트레스받지 않고 기억 안 날 때 떠올리려고 노력하고 안되면 다시 반복해서 소리 내어 읽어보는 것이 핵심입니다!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중간중간 떠올리려 해도 기억이 안 난다고 해서 절대 스트레스받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 과정이 장기기억이 형성되는 과정이고 그 느낌이니까요!

지금까지 Mar는 몇 월? March는 3월을 알아보고 Mar는 몇 월? March는 3월을 외워보았습니다. 유익하셨다면 구독과 공감 버튼 클릭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