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바토닝 나이프 캠핑 입문 모라 컴패니언 헤비듀티 추천

반응형

바토닝 나이프 캠핑 입문 모라 컴패니언 헤비듀티 추천

바토닝나이프 입문용 캠핑나이프 모라 컴패니언 헤비듀티 추천

오늘 시간에는 바토닝나이프 입문용 캠핑나이프에 제격인 모라컴패니언헤비듀티 모델을 리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라 컴패니언 헤비 듀티 스테인리스

 

스웨덴 모라 마을에서 생산하는 모라 나이프는 100여 년이 넘는 대장장이 마을입니다. 축척된 노하우는 뛰어난 품질관리, 풀탱 구조가 아닌 하프탱이나 쥐꼬리탱이 대부분이나 놀랍도록 뛰어나고 풀탱 나이프에 비해 가벼워서 다루기 용이합니다. 스칸디 그라인드 방식의 날 세움은 뛰어난 절삭력을 자랑하고 무엇보다 초보자도 쉽게 날을 세울 수 있는 구조를 띄고 있어서 관리에 용이합니다. 절삭력은 보통 카본 나이프가 좀 더 우수하다는 평이 지배적이나 녹이 잘 생기며 관리가 어려워 초보자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모라사의 스테인리스 나이프는 카본 나이프 성능에 뒤지지 않는 놀라운 절삭력을 보여주며 카본 나이프에 비해 녹이 생기는 일이 적어서 초보자, 입문자가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입문용 바토닝나이프, 입문용 캠핑나이프로 모라 컴패니언 헤비듀티를 추천하는 이유

 

1. 3/4탱이지만 내구성이 뛰어나다.

바토닝 나이프를 사용함에 많은 전문가를 자청하는 유튜버들은 풀탱 나이프를 추천합니다. 물론 구조적으로 쥐꼬리탱이나 하프탱에 비해 풀탱 나이프는 뛰어난 내구성을 보이지만 손잡이까지 철로 꽉찬 나이프들은 태생적으로 무게가 매우매우 무겁습니다. 이렇게 무거운 나이프는 다루기가 힘들며 부상의 위험도 따르고 결정적으로 원가가 높아지기 때문에 가성비가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모라 나이프는 쥐꼬리탱 또는 3/4탱을 주로 사용하는데 재련, 열처리, 품질관리가 워낙 뛰어나 풀탱 나이프에 못지않은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쇠망치나 돌 등으로 두드리며 험하게 사용하지 않는다면 충분히 바토닝 나이프, 캠핑 나이프로 뛰어난 성능과 내구성을 발휘 할 수 있습니다.

 

모라 컴패니언 쥐꼬리탱

 

 

2. 스칸디 그라인드 방식으로 캠핑 입문자들도 쉽게 날을 세울 수 있다.

칼갈이라고 하죠? 샤프닝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날을 세우는 방식에 따라서 샤프닝 난이도는 천지차이입니다. 그중 샤프닝 난이도가 가장 낮은 방식의 그라인드는 스칸디 그라인드 방식입니다. 날의 모양이 V자 형태로 되어 있어서 날의 면을 숯돌이나 샤프너에 대고 일정한 힘으로 갈아주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쉽고 그리고 매우 날카롭게 날을 손질 할 수 있습니다.

 

 

모라 스칸디그라인드 방식 칼날

 

3. 카본 나이프와 비슷한 성능의 스테인리스 나이프를 사용할 수 있다.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카본 나이프는 스테인리스 나이프에 비해서 절삭력이 뛰어나다는 평이 많습니다. 하지만 녹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어서 취미로 캠핑 활동을 하시는 입문자나 초보자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스테인리스 나이프는 이름 그대로 녹이 생기지 않는 재질의 나이프입니다. 물론 물에 계속 담가 두거나 소금물 등에 노출되는 경우, 습한 환경에 방치되는 경우에는 녹이 생길 수 있지만 대부분의 일상생활에서는 카본 나이프에 비해 관리가 용이합니다. 이에 녹에 강한 스테인리스 나이프이지만 카본 나이프와 비등한 성능의 나이프를 찾으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모라 나이프는 이 조건을 충족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모라 컴패니언 헤비 듀티 모델은 카본 재질과 스테인리스 재질 중 선택할 수 있으니 더욱 좋습니다. 참고로 모라 컴패니언 헤비 듀티 블랙 모델은 스테인리스 재질이며 다른 색상의 제품은 꼭 확인하고 구입하셔야 합니다. 스테인리스 제품은 칼날에 스테인리스라고 각인이 되어 있습니다.

 

 

 

 

 

4. 모라 컴패니언 대비 모라 컴패니언 헤비 듀티는 날이 두꺼워 더욱 뛰어난 내구성을 가지고 있다.

바토닝 같이 칼날을 두드리며 장작을 쪼개기 위해서는 나이프의 절삭력도 중요하지만 바토닝을 견딜 수 있는 내구성이 더욱 중요합니다. 이에 탱의 구조, 재련 상태도 중요하겠지만 물리적인 날의 두께 또한 무시할 수 없습니다. 범용성을 생각하자면 날이 두꺼운 나이프는 사실 쓸모가 장작 패기용으로 만 가능합니다. 이유는 날이 두꺼울수록 절삭력이 우수해도 과일을 깎는다던지 요리 재료를 손질하는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날이 두꺼우면 그만큼 장작 등을 쪼개기에는 보다 용이하니 사용 용도에 따라 취향에 맞게 구매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5. 가성비가 뛰어나다.

입문용 캠핑 나이프에서 가장 크게 고려해야 할 점은 가성비라고 생각합니다. 중국산 제품들은 저렴하지만 품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라 나이프의 경우에는 이 가격에 이 정도 품질이 가능할까? 싶을 정도로 뛰어난 가성비를 보여줍니다. 

 

 

쉬스에는 불빠짐 구멍이 있다.

 

 

 

총평

준수한 성능과 뛰어난 가성비가 매력적인 제품입니다. 다만 디자인과 감성에서는 호불호가 갈릴 있습니다. 입문용이나 막칼로 추천 드리며 모라컴패니언헤비듀티를 사용하시다 바토닝과 캠핑에 더욱 빠지신다면 고가 제품으로 넘어가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